2025.06.17 (화)
~ 2025.06.20 (금)
이번 미니 프로젝트는,
3차 미니 프로젝트에서 했던 것과 같이
IT 인프라를 설계하는데
이번에는 온프레미스가 아니라
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것
이 주제입니다 !
그래서 이전에 했던 목표 시스템과도 다르게
'도심 교통 데이터를 활용한 ITS 기획'
이 목표입니다 !
먼저 ITS는 '지능형 교통 시스템'으로
첨단 기술을 이용해 교통 체계의
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!
그걸 이제 어떤 식으로 서비스를 구상하고
시스템을 구축할 것인지 !
팀원들과 함께 열심히 의논하여
작성해보았습니다 :D
[ (IT인프라/클라우드) 클라우드 아키텍처
- 도심 교통 데이터를 활용한 ITS 기획 및 인프라 설계 ]
2. 미니프로젝트 개요
- 주제 : 도심 교통 데이터를 활용한 ITS(지능형 교통 시스템) 기획 및 인프라 설계
- 학습 과목 : 목표시스템/하드웨어/소프트웨어/통합 구성도, 서비스 흐름도, 프로토타입
- 데이터 출처 : RFP
- 데이터 구분 : 각 수행 단계별 RFP
- 중점 사항 : 최종 설계 목표/수행 당계별 요구사항을 명확히 확인
3. 도메인 이해
○ ITS(Intelligent Transport System)
: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교통 체계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
→ 도로, 차량, 정보 통신 기술을 통합하여 교통 정보 제공, 교통 관리, 안전 확보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
→ 역할 : 교통 체계 효율성 향상, 교통 사고 예방, 환경 보호 기여,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, 도시 경쟁력 향상
→ 주요 특징 : 첨단 기술 활용, 교통 정보 제공, 교통 관리, 안전 확보, 효율성 향상
→ 예시 : 첨단교통관리시스템(ATMS), 첨단교통정보시스템(ATIS), 상용차량 운행관리 시스템(CVO) 등
4. 데이터 소개
○ RFP 요약
- 사업명 : 도시 ITS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전략 수립
- 사업 목적 : 도심 주요 교차로/도로에 센서 설치 및 교통 데이터 수집, 수집된 정보 기반 교통 흐름 최적화
- 수행 범위 : 교통 센서 배치 및 네트워크 설계, 시스템 구성, 알림 시스템 포함, 보안/백업/방애 대응 체계 수립
- 기능 요구 : 실시간 교통량 수집, 혼잡 구간 예측, 실시간 대시보드, 긴급 상황 알림 및 대응 체계
- 사용자 유형 : 일반 시민, 운영 관리자, 교통 제어 담당자
- 인프라 형태 :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
- 핵심 구성 요소 및 요구사항
: 프런트엔드 및 API 서비스 계층(Cloud-native), 백엔드 분석 및 저장 계층(Scalable), 데이터 수집 및 IoT 연계 계층,
보안 및 접근 제어, 운영/백업/재해복구(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활용), 확장성/탄력성 고려
5. 프로젝트 목표 및 진행 방법
○ 프로젝트 목표
: 교통량 수집, 분석, 시각화, 사용자 안내 기능 등을 포함한 시스템 기획 및 인프라 설계
6. 수행 가이드
○ [1일차] 목표 시스템 구성도

→ 교통 통합 관제 시스템 설계를 목적으로 시스템과 서비스를 구성 및 설계
→ 다양한 API를 활용한 종합 관제 및 대시보드 서비스 제
○ [2일차] 인프라(하드웨어+소프트웨어) 구성도

→ 인터넷과 연결되는 VPC를 Public Subnet과 Private Subnet으로 나누어 서버별 보안 강화
→ 영상/이미지를 처리 및 분석하는 ML 시퀀스 및 서버를 별도로 만들어 구성
→ 백업/재해 복구에 용이하도록 DB는 하이브리드로 구성
○ [3일차] 서비스 구성도

→ 목표 시스템 구성도에서 구상한 서비스를 UI와 DB와 연결함으로써, 서비스 구성에 필요한 작업을 고려 가능
→ 이용자별, 서비스별 연결 관계를 확인하기 쉽게 색깔로 구분
○ [4일차] 프로토타입 & 발표자료

→ 웹과 휴대폰 앱별, 사용자별 UI를 나눠 실제 화면 배치 및 서비스 흐름 제작
→ 시스템 관리자 제외 핸드폰 앱 UI 구현

→ 프로젝트 추진 근거 및 주제, 구상 및 제작 과정 설명
이번에도 온프레미스 때와 크게 차이 없는
결과물이 나왔습니다 !
온프레미스 아키텍처에서는
그냥 물리적 설비와 관계만을
생각하면 됐었다면,
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리소스를
소프트웨어 형태로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
생각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간단하게
구현할 수 있었습니다.
하지만 이것이 장점이 동시에 단점이었습니다.
정말 다양한 서비스가 있고,
다양한 기능이 있는 S/W들이 많다보니
서비스를 계획하는 입장에서는
정말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더라구요...
하지만 !
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선
많은 것을 알수록 더욱
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니,
열심히 공부해서 경쟁력을
갖춰야겠습니다 ~ :D

이번 미니프로젝트는 4일 간 진행되어
팀원들과도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! > <
밥도 많이 먹고 ~ 회의도 많이하고 ~
그리고 이번에는 KT탄방빌딩 출입 보안이
강화되어서 에이블러들도 간단한 명찰
차고 다녀야되게 변경되었네요 !
아무 태그 기능없는 귀요미 출입증입니다..! ㅎ

그리고 빠질 수 없는 !
4일 간 식단인데..
제가 구내식당 사진은
못 찍었습니다 ㅠㅠ


하루는.. 뭐 먹었지...
기억이 잘 안나네요 ㅋ큐ㅠㅠ
사진도 안 남겨서....

그리고, 13시 30분인데
저희 조 밖에 없는 ㅋ큐ㅠㅠ
근데 이거 정말...
점심시간 1시간인데
탄방빌딩에서는 1층 왕복에
20분 이상 걸립니다...
점심시간 더 주세요 .... 흑흑..ㅠㅠ

이번 미프도 조원들과 함께
재미있고 알차게 보내다 왔습니다 !
비록 이전 온프레미스와 산출물이
동일해서 조금은 루즈하고 답답했지만
역시나 열심히하면 얻어가는건 언제나 !
있는 KT 에이블스쿨 입니다 !
다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! :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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